오늘 말씀은 다윗왕이 아들 압살롬에 배신 당하고, 아들의 칼을 피해 도망갈 때, 정신이 번쩍 들어서 그동안 그가 놓치고 있었던 하나님 앞에서의 광야 정신을 회복하는 이야기입니다. 배신과 반역이라는 것은 모르는 사람에게 당하는 것이 아니라 가까운 사람, 잘 아는 사람에게 당하게 됩니다. 특별히 아들이나 딸이 불순종하고 반역하고 배신할 때 그 부모가 당하는 마음의 상처라는 것은 말할 수 없을 겁니다. 그냥 쓰리고 아픈 정도가 아니라 평생에 멍이 될 정도로 자녀들이 부모를 배신하고 반역하는 것은 큰 상처와 멍이 됩니다. 압살롬이 아버지 다윗왕에게 불순종과 반역과 배신하는 모습을 통하여 하나님께 우리가 얼마나 불순종하고 반역하고 배신하는가를 바라보는 거울이 되기 원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등 돌리고 떠나가고 하나님께 도망가며 하나님이 허락하시지 않은 자리를 계속 올라가려고 하고, 하나님께서 맡기시지 않은 제물을 계속 탐하려고 하는 불순종, 심지어 안 되면 반역과 배신을 일으켜서 라도 그것을 취하려고 하는 압살롬의 모습이 바로 우리 모습임을 발견하기 원합니다. 인간은 어리석어서 이렇게 문제에 직면하고 나서야 정신이 번쩍 들게 되는데 다윗왕에게 광야 정신을 깨우는 세 가지를 함께 말씀으로 새기며 우리가 이 광야 정신을 회복하며 살기를 소망합니다
첫 번째, 다윗왕이 정신이 바짝 들면서 회복된 광야 정신은 바로 위기 가운데 순간적인 판단력이 민첩하게 회복된 것입니다. 전령이 와서 다윗에게 헤브론에서 일어난 반역과 이스라엘의 인심이 다 압살롬에게 돌아갔음을 보고합니다. 그 소식을 듣자마자 다윗은 하나님께서 찌르시는 말씀으로 정신이 확 든 것이지요. 예전에 광야에 있을 때 그가 가지고 있었던 영적 민감함과 민첩함 위기에 바로 반응하는 그 정신이 확 살아난 것입니다. 만약에 둔감한 다윗의 영적 상태로 있었으면 전령의 보고를 듣고도 아마 이렇게 얘기했을지도 모릅니다. 내 아들은 분명히 서원한 거 지키러 헤브론에 갔는데 좀 기다려 보지… 혹은 예루살렘과 헤브론은 거리가 있으니까 좀 지켜보자… 이렇게 얘기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상황에 둔감해졌던 영적 감각이 딱 살아나면서 순간적인 판단으로 지금 당장 도망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압살롬은 치밀하게 이 반역을 4년 동안 준비해서 백성의 마음을 다 사로잡아 갔다는 것도 깨달았고, 자신은 둔감해져서 백성들의 마음이 나에게서 돌아서고 있는데도 알지 못했다는 것을, 민첩하게 판단하게 돼서 즉각적으로 피난을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다윗 왕이 평소에 이렇게 속마음을 읽을 수 있도록 영적으로 민감하고 깨어 있었으면 압살롬이 이렇게까지 반역 하도록 방치하지 않았을 겁니다. 형 암논을 죽였을 때, 치리하지 않고 죄에 직면하도록 이끌지 못한 영적 둔감함이 이런 큰 대가를 치르게 된 것입니다. 감사하게도 다윗은 그동안 그렇게 무뎌졌고 둔감해졌던 영적 감각이 아들이 배신하고 등 돌리고 나니까 확 살아나서 즉각적인 바른 결정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딱 찔러 주시며 찌르시며 그를 깨워 주시는 것이죠 두 번째, 다윗왕이 정신이 바짝 들면서 회복된 광야 정신은 위기 중에도 백성의 마음을 얻는 넉넉한 마음의 회복입니다. 내 코가 석자인데 다른 사람들을 먼저 배려하는 백성의 마음을 얻는 광야 정신의 회복입니다. 갑자기 왕이 준비되지 않은 채 피난 가려고 하니 얼마나 경황이 없겠습니까? 그것도 아들의 반역을 피해 도망가니까 얼마나 부끄럽고 창피합니까? 이런 위기와 어려움 가운데 다윗 주변에 남아 있는 사람들이 누구입니까?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군대는 다 어디 갔는지 오늘 말씀은 의도적으로 블레셋과 가드 이방인들의 군인들만 다윗 주변에 남아 있음을 증언합니다. 그런데 그 위기 가운데, 눈앞이 캄캄해 질 수 있는 그 절박한 상황에 내 문제에 압도 당하지 않고 이방 군인들을 향해 나는 지금 도망가서 살지 죽을지도 모르는데 나 따라오지 않아도 된다며 배려하는 겁니다. 지금 다윗왕 자신의 코가 석 자이고 넉넉하지 않고 마음의 여유가 없는데 누구를 배려하고 있습니까?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있는 것이죠. 내 마음이 넉넉하고 마음에 여유가 있어서 다른 사람을 돌보는 게 아니라 내 코가 석 자이고, 마음에 여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을 바라보고 품을 수 있는 그 기적의 마음이 바로 광야 정신이었습니다. 성경이 이것을 의도적으로 증언하는 이유는 압살롬은 백성의 마음을 훔치고 있는 자이고, 다윗 왕은 그 위기 가운데 백성의 마음을 얻고 있는 자라는 대조입니다. 백성의 마음은 얻는 것이지 훔치는 게 아닌데 압살롬은 훔쳐서 그들을 지금 속이고 있는 것이고 위기 가운데도 다윗 왕은 지금 백성의 마음을 얻고 초심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그에게 찾아온 광야 정신은 왕궁을 떠나서 광야로 나아가는 겁니다. 왕궁에 있었던 다윗이 이제 광야 길로 가게 됩니다. 상황적으로 환경적으로 봤을 때는 너무나 안 좋은 일이고 부끄러운 일이고 창피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광야로 나아가며 믿음의 반응을 보입니다. 광야길로 나아가면서 그동안 내가 얼마나 잘못했었고, 그동안 내가 얼마나 영적으로 둔감했었는가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왜 일을 이렇게 방치했는지… 압살롬의 마음에 불이 왕궁에 붙을 때까지 나는 왜 방치했는가를 철저하게 반성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예전에 다윗이 도망자로 헤멜 때 광야 정신이 광야 정신이 그의 삶을 이끌었었습니다. 아둘람 굴로 피신 했을 때 그를 따라오는 사람들을 거두고 외면하지 않았으며 그들을 품고 아둘람 공동체를 이뤘던 옛적 모습이 광야 정신 이었습니다. 지금 왕궁에서 살면서 영적으로 둔감해진 다윗왕은 오랫동안 이 광야 정신을 잃어버리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아들이 등의 칼을 딱 꽂으니까 그동안 그 잠자고 있던 광야 정신이 딱 회복되는 겁니다. 그가 원해서 가는 게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도망가지만 주님의 은혜를 붙들고 광야 정신을 회복하며 그 길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위기 가운데 다윗왕은 더 강해집니다. 위기 가운데 그는 잃어버렸던 광야 정신이 돌아옵니다. 위기 가운데 그가 놓치고 있었던 그 영적인 민감성을 회복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하나님께 합한 자라고 부르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가 완벽해서도 아니고 실수와 문제가 없어서도 아니었습니다. 그는 위기 가운데 깨어나며 주님을 바라보고 붙들었고, 위기 가운데 말씀의 반응했으며 위기 가운데 광야 정신으로 돌아가는 자였기 때문입니다. 이 새벽기도가 저와 여러분들에게 광야 정신을 회복하는 은혜의 도구가 되기 원합니다. 일이 터져야만 정신 차리고 돌아오는 대신, 평상시에 일상의 평탄함 가운데 나를 깨우는 영적인 훈련으로 광야 정신을 무장하는 자가 되기 원합니다. 그래서 새벽 기도가 나의 둔감해진 영을 깨우며 민감해지는 성도가 되며, 마음에 여유가 없고 넉넉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내 코가 석 자임에도 불구하고 타인을 품고 살아가는 광야 정신이 나에게 회복되기 원합니다. 우리가 회복해야 될 광야 정신이 무엇인가 말씀에 깊이 새기며 말씀이 시간 나를 찌르고 나를 깨우며 나에게 광야 정신을 회복하며 살아가시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Comments are cl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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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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