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셋은 이스라엘 백성과의 전쟁에서 큰 승리를 거두고 나서 기고만장하여 착각했습니다. 단순히 이스라엘을 싸워 이긴 게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을 이겼다고 착각했습니다. 그런 블레셋을 향하며 착각을 깨 주시며 여호와의 법계를 통해 스스로를 드러내시며 스스로 일하시기 시작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곤의 목과 손목을 자르시고, 블레셋의 온 지경에 독종의 심판으로 치셨습니다. 그러면 빨리 정신 차리고 아 우리가 잘못했구나…인정하고 항복하며 주님 앞에 무릎을 꿇었으면 고생을 덜 하는데, 어제 말씀을 통해 배웠듯이 블레셋은 7개월을 버티었습니다. 백성들이 죽어 나가고 하늘을 부르짖음이 올라가고 있음에도 그들은 7개월을 버텼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에게 졌다고 승복하기 싫었으며, 우리가 잘못했습니다…항복합니다…이 사실을 인정하고 끝까지 싶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버티고 고집 부리다가 안 해도 될 고생을 하고 결국 7개월 만에 빼앗아온 하나님의 법궤를 돌려보내야 된다는 것을 결정하며 두 손 들고 항복 선언을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내가 옮을 끝까지 증명하려 하고 고집 부리다가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결국은 두 손 들고 돌아오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말씀을 통해 배우며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아야 되는지를 깊게 묵상 하게 됩니다
오늘 말씀은 그렇게 7개월을 버티다 여호와 하나님께 항복하고 블레셋 사람들이 빼앗아 온 하나님의 법궤를 다시 돌려보내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항복 선언을 하고 하나님의 법궤를 돌려 보내면서도 끝까지 블레셋 사람들은 하나님의 역사 하심과 심판의 결과로 졌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완악한 모습을 보게 됩니다. 법궤를 돌려보내는데 이걸 가지고 끝까지 테스트를 해보는 겁니다…정말 우리가 7개월 동안 고생한 것들이 여호와 하나님이 보내신 그 심판의 손이었는지, 아니면 그것은 우연히 생긴 일이었는지…하나님의 능력의 손으로 독종의 심판으로 그렇게 고생했지만 진짜 이것이 하나님에게 온 것인지 아닌지를 시험해 보겠다는 겁니다. 그 시험의 방법이 뭐냐 하면 바로 법궤를 나르게 될 어미 소들의 반응과 행동을 통해 결정하겠다는 것입니다. 아직 젖을 먹이며 수유를 하고 있는 어미 소 두 마리, 자신의 새끼들에게서 떼어 놓습니다. 그러니까 태어난 지 얼마 안되는 송아지들이니 동물이어도 얼마나 자신에 새끼들에 대한 애착이 강합니까? 그런데 젖도 안뗀 새끼들에게서 이 어미 소 둘을 떼어 놓고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법궤를 끌고 가게 하는 겁니다. 그 어미 소 두 마리가 수레를 끌고 가는데 뒤돌아보지 않고 길을 벗어나 새끼가 있는 곳으로 돌아오지 않고 가면 그게 하나님이 역사 하셔서 심판하신 증거라고 믿겠다는 것입니다. 이건 거의 답을 정해 놓고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자기 본성을 이기는 동물이 어디 있습니까? 엄마로서 아직 수유를 하고 있는데 자기 자식과 떨어져 있고 싶은 동물이 어디 있겠습니까? 당연히 자기 자식에게 돌아가고 싶고 새끼 젖 먹이고 싶은 게 본성이지요. 이 블레셋 사람들의 시헌 문제는 마치 뭐랑 똑같냐 하면요…아기가 엄마가 한편에 처음보는 사람이 맞은 편에 서 있는데, 아기가 엄마에게 가면 우연히 일어난 일들이고, 아기가 처음 보는 낯선 사람에게 가면 하나님이 역사하신 심판이라 믿겠다는 말과 똑같은 것입니다. 그들의 속마음은 무엇입니까? 끝까지 하나님의 심판의 손이 아닌 우연히 일어났던 일이라고 생각하고 싶어하는 악한 마음입니다. 무슨 마음이 다 드러나는 겁니까? 이건 하나님이 하신 일이 아니다 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은 그들의 고집과 악한 마음입니다. 하나님 앞에 항복하고 지금 그 하나님의 법궤를 돌려 보내면서까지 그들은 끝까지 버티고 고집 부리는 것이고, 하나님을 시험하는 겁니다. 끝까지 하나님의 역사와 일하심을, 하나님의 심판으로 고생했음을 부인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 악한 의도로 하는 테스트와 시험 가운데 놀라운 일이 벌어지게 하십니다. 그 놀라운 일이란 수유를 하던 어미 소들에게 그들의 본성 넘어서도록 역사 하시는 것입니다. 젖을 여전히 먹이는 어미 소 두 마리가 하나님의 법궤를 끌고 가면 당연히 가지 않고 멈추어 새끼들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나아갈 길로 가는 게 아니라 자기 새끼들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하는데 당연한 본능이지요. 그런데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하면 이 어미 소 두 마리가 바로 행하여 흔들림이 없이 그냥 쭉 직진해서 나아간 것입니다. 자기 새끼들 있는 곳으로 향하지 않고 목적지를 향해 바로 나아갔습니다. 말씀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그 어미 소들이 “울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고 갔다는 것입니다. 어미 소들이 왜 울었겠습니까? 이게 자기 본성을 거스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금 본성으로는 당연히 자식 새끼들이 있는 곳으로 가고 싶고 가야 하는데 갈 수 없으니까 우는 겁니다. 이 부분에 잘못된 해석이 뭐냐면 어미 소들이 하나님께 헌신 되었기 때문에 자기 본성을 넘어서서 그렇게 바른 길을 나아갔다….해석하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도 이 어미 소들과 같아야 한다는 결론으로 가는 것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그 어미 소들이 위대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막으시는 것이 위대한 것입니다. 육신의 본성으로, 어미 됨의 본성으로는 당연히 자식 새끼 있는 곳으로 가야 하는데 하나님이 가지 못하게 막으시는 겁니다. 근데 왜 그들이 울면서도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며 직진하여 나아갔습니까? 하나님이 막으시기 때문이었습니다. 어미로서 본능을 넘어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고 가도록 하나님이 역사 하시고 이끄시는 겁니다. 심지어 울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막고 역사 하셔서 블레셋 사람들의 악한 의도로 하는 이 시험에서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는 놀라운 사건이 돼 버린 것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하나님께 늘 순종하고 바른 길로 인도함을 받는 구도자의 삶을 살아가면 좋겠지만 이렇게 블레셋의 백성들과 버티기와 고집을 부릴 때가 많고, 하나님에게 항복하면서도 끝까지 하나님을 시험하려고 하는 악한 본성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계속 테스트하고 싶어하는 우리의 악한 본성을 아시는 하나님께서는, 그런 우리들에게 하나님이 누구신가를 드러내시기 위해 사람들을 들어 쓰시기도 하지만 이렇게 미물인 동물들을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본성으로 만 살아가는 자가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으로만 살아가는 자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 하심과 이끄심을 붙들고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본성을 거스르고 내가 원하는 것을 거스르며 사는 삶이 때로는 우리에게 부대끼며 울면서도, 좌우로 치우치지 않아 나아가는 그 기적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임을 잊지 마십시오. 울면서도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뒤돌아보지 않으며 주님 앞에 따라가는 그 소명의 길을 오늘도 나아가는 여러분들의 삶에 주님께서 역사 하시고 주관하시는 놀라운 일들이 고백 되시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Comments are cl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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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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