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 집안은 지금 깨지고 상처와 아픈 가운데 있다는 것을 다윗의 장남 암논의 악행을 통해 증언하는 말씀입니다. 암논의 이름도, 사랑도, 친구도 다 왜곡된 모습으로 변질되었습니다. 암논이 악한꾀를 위해 “곧 병든체 하다가….”라는 말을 주목하기 원합니다. 그는 분명히 울화가 터지기 직전의 상사병에 걸렸는데, 갑자기 일어나서 곧 병든 체 한다는 것입니다. 왜 아팠던 자가 갑자기 병든 척을 하는가? 친구의 악한 꾀를 듣고 분명히 암논은 힘을 얻은 것입니다. 분명히 아팠고 울화가 있었고 상사병이 있었는데 악한 꾀를 하려고 생각을 하니까 몸에 힘을 얻는 겁니다. 그래서 그 악한 꾀를 실행하기 위해 곧 누워서 병든 체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악한 꾀를 마음에 심어 자신을 움직이는 힘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악한 것을 마음에 심어 자기를 움직이는 힘으로 쓰니 그것이 얼마나 자기에게 독약이 되고 얼마나 해약한 일이 되겠습니까? 그런 사람들은 늘 부정적인 것에 민감하고, 부정적인 정서를 나누는 것에만 익숙합니다. 가정도 교회도 건강하지 않으면 좋은 것을 나누는 데는 미숙하고, 부정적이고 나쁜 것을 나누는 데만 익숙합니다. 즉시 하나님의 말씀을 이렇게 곧 순종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근데 하나님 말씀에는 순종하는데 늘 더디고 미루면서 나쁜 일을 할 때는 이렇게 곧 반응하는 이런 모습이, 바로 죄된 인간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악한 꾀는 우리에게 파괴적인 힘을 준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나를 무너뜨리는 힘을 주고 나를 죽이는 힘을 주는 겁니다. 가정을 깨고 공동체를 깨는 파괴적인 힘을 주는 것입니다.
암논은 지체하지 않고 본인이 생각하는 악한 꾀를 실행하려고 하는 겁니다. 곧 누워서 병든 체 하다가 자신의 아버지 다윗왕을 끌어 들입니다. 지혜로운 자란 사람의 행동만 보는게 아니라 행동 뒤에 있는 사람의 의도와 소위 말하는 속마음을 읽을 수 있는 사람입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합한 자였고 지혜로운 왕이었습니다. 보이는 겉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뒤에 있는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 다윗왕의 모습은 전혀 그 지혜와 상관없는 자 같이 영적으로 어두운 자 같이 암논의 요청을 그냥 받아주고 있습니다. 암논의 요청은 조금만 떨어져서 생각해보면 수상한 것이 한 두개가 아닙니다. 몸이 굉장히 아프다는데 과자를 먹으면 괜찮아집니까? 몸이 아플 때 과자 먹고 괜찮은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또한 왜 그 과자를 여동생을 통하여 만들어 달라고 하는가? 그 당시 암논은 왕자였기에 주변에 그 정도 수발 해줄 수 있는 여러 신하들이 있었는데 말입니다. 더 나아가 암논은 “그 손으로 내게 먹여주게 해달라” 고 다윗에게 요청을 합니다. 만들어주는 것도 모자라 왜 굳이 이복 여동생 다말의 손으로 자기에게 입을 벌려 먹여 달라고 하는가? 여러 가지가 미심쩍은 게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암논의 이 시커먼 속내를 가볍게 여겼다는 것입니다. 그 속마음을 읽지 못하고 악한 꾀를 둔감하게 넘기며 암논의 부탁을 그냥 허락해 버리고 말았습니다. 다윗이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에게 범죄한 후 자기의 죄를 덮기 위해서 가져온 연결고리는 뭐였냐면 우리아를 전쟁터에서 데리고 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와서 집에 가서 푹 쉬라고 계속 강권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아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의 죄를 덮기 위해서 마치 우리아를 통해서 그 일이 일어난 것처럼 꾸미기 위해서 연결고리를 만들려 한 것입니다. 암논의 이런 잘못된 모습, 죄의 연결고리를 찾으려는 모습과 예전 다윗의 죄가 겹쳐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악인의 꾀는 자기 혼자 악한 일을 벌이는 게 아니라 반드시 다른 사람을 통하여연결고리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자기 혼자 범죄하는 게 아니라 꼭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고 같이 무너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분별력을 잃어버린 채 지혜가 둔감해진 다윗왕은 스스로는 아무 일도 안 했는데 간접적으로 이 일에 연루되는 범죄의 연결 고리가 되버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버지가 간접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제공하는 자가 돼 버리는 겁니다. 혼자 나쁜 일을 하는게 아니라 나쁜 일은 꼭 함께 도모하려고 하는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왕명이 떨어지니까 다말은 선택권이 없이 암논을 위해 그 앞에서 음식을 만들었습니다. 암논은 그 악한 꾀를 하나 하나씩 실행해 나갑니다. 먼저 사람들을 다 내보내고 다말 혼자 남아있게 합니다. 그리고는 그 음식을 가지고 침실로 들어오라는 겁니다. 침실에서 너가 손으로 먹여줘야 먹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본심을 드러내서 동침하자고 잡아 끄는 겁니다. 이 암논의 다말을 향한 악한 꾀, 동침의 요구는 요셉에게 동침을 요구했던 보디발의 아내를 떠올리게 합니다. 아무도 없을 때 억지로 동침하기를 요구한 주인 아내의 요구를 요셉은 거절했습니다. 그 거절은 목숨을 건 거절이었고 큰 용기를 필요로 하는 거절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그 자리에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득죄할 수 없다고 단호하게 거절합니다. 마찬가지로 단호하게 거절하고 있는 다말의 모습은 요셉의 모습과 동일합니다. 지금 이 일이 얼마나 하나님 앞에서 잘못된 일인지, 얼마나 왕자로서 품격을 떨어뜨리는 일인지, 얼마나 사람들 앞에서 수치스러운 일인지, 모르냐면서 암논의 요구를 단호하게 거절합니다. 나를 욕되게 하지 말라… 이게 다말에게도 암논에게도 욕되게 하는 일이라는 겁니다. 이스라엘에게 마땅히 행하지 못할 것이니… 공동체적으로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는 겁니다. 암논은 돌이킬 기회가 있었고 회개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런 괴악한 일을 수치스러운 일을 안 할 수 있는 기회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다말이 하는 얘기를 통하여 그것을 하나님이 깨워 주시는 말씀으로 경각심을 가졌으면 암논은 무너지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악인의 꾀에 빠진 암논, 그 악한 뜻을 운동력으로 삼은 암논은 악의 길로 그대로 직진합니다. 진리의 소리 하나님이 주시는 소리를 듣기를 거절하고 억지로 동침하게 됩니다. 죄악 된 욕심을 위해 자기의 힘을 이용하고 잘못된 방법으로 무너지는 악한 자가 되는 겁니다. 성경에는 등장하지 않지만 다윗이 밧세바에게 동침을 요구할 때 밧세바가 너무나 기쁘고 감사했을 리가 없습니다. 분명히 얘기하지 않았겠습니까? 왕이시여 나는 남편이 있는 아녀자입니다. 다른 여인들이 많이 있는데 아녀자인 나에게 왜 이러시는 건가요? 얘기 안 했을까요? 분명히 설득했을 거고 이런 옳은 일이 아니라고 몇 번이나 간청했을 겁니다. 그런데 다윗 왕은 들을 귀가 없었고 듣기를 거절하고 죄와 함께 한방에 무너졌습니다. 다윗의 큰 죄는 용서를 받았지만 그 상처가 그의 집안을 이렇게 무너뜨리고 있는 것이죠. 그 죄가 연이어서 반복되며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며 그 집안 전체를 갉아먹는 그 무너짐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악인의 꾀가 나를 움직이는 힘이 되는 것을 결코 가볍게 여기지 마십시오. 나쁜 일을 하려고 할 때 힘이 나고 나를 움직이는 운동력이 되는 것에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죄에 즉각 순종하고 반응하기 좋아하는 우리 죄성을 직시하고, 하나님께서는 우리 죄를 끊어내며 단절하며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을 나에게 심어 즉시 순종하는 힘으로 삼기 원하십니다. 다시 한번 죄를 무겁게 여기고 심각하게 여기며 죄에 대한 결과가 얼마나 무서운지를 깨달아 죄에 대한 감각이 살아나며, 다윗 집안의 어려움을 반면교사를 삼아 하나님이 주시는 사랑과 말씀이 나를 움직이는 힘이 되시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Comments are cl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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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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